환영합니다!!!!
아주 매력적인 레저활동의 영역에 한 발짝 다가오셨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사람이 물에서 활동하기에는 부적합한 신체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이런저런 도움이 필요합니다. 처음 시작하시려고 하는 분들은 그 방법과 절차를 모르는 것이 당연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스쿠버다이빙을 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주위분들의 권유와 지인들의 활동을 통해 하고자 하는 마음들이 생깁니다. 반대의 경우지만 주위에 다이버가 전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위와 같은 질문이 나옵니다.
국내외에는 스쿠버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많은 교육단체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거의 대부분 국가기관에서 운영하는 것이 아니고 개인이 운영하는 곳들입니다. 각 교육단체들은 각각의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으나 대부분 별 차이가 없습니다. 교육단체들을 통해 다이버와 다이버를 교육시킬수 있는 강사, 강사를 교육시킬수 있는 트레이너 등이 배출됩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스쿠버다이빙 강사를 통해 강습을 받아서 스쿠버다이빙의 세계로 입문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강사트레이너를 통해 입문하는것도 가능합니다. 대다수의 강사나 강사트레이너들은 스쿠버다이빙 샵이나 동호회를 운영합니다. 다이빙 동호회나 집 근처의 샵 또는 교육단체의 웹사이트에 방문해서 상담을 하면 강사(트레이너)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쿠버다이빙을 배우기로 마음먹었다면 무엇보다 중요하고 먼저 해야 할 게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당신의 체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스쿠버다이빙은 활동 자체로는 운동이 되는 종목이 아닙니다. 기본 체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환경에서 여러 가지 장비를 다뤄서 이루어지는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직접 교육을 받지는 않았지만 스쿠버다이빙을 하려면 호흡기와 기체통(gas tank)이 필요하다는 것쯤은 누구나 압니다. 게다가 물속에 들어가야 하기에 웨이트라고 하는 납덩이도 휴대해야 합니다. 그 무게들을 이겨낼 수 있고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는 체력이 없으면 굉장히 위험한 활동이기에 체력의 향상은 대단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강사들은 수영을 할 줄 몰라도 스쿠버다이빙을 배우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고 합니다. 맞는 말입니다. 오히려 수영을 할 줄 아는 사람보다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영을 할 줄 아는 사람보다 유리한 것은 전체를 100%로 봤을 때 1%도 안됩니다. 기본적으로 스쿠버다이빙은 물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그 차이점은 수중에서나 수면에서 발생하는 비상상황에서 확연히 드러납니다. 제 경우는 어차피 길러야 할 체력이고 할 줄 알아야 하는 게 수영이기에 교육상담이 들어오면 수영을 할 줄 아는지, 최근까지 어떤 운동을 하고 있는지를 물어봅니다. 교육 상담 후 수영능력 테스트를 먼저 하고 통과가 되면 교육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하는 건 강사나 단체의 교육철학에서 구분되는 것이지 그게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선택은 교육을 받기로 한 예비 다이버의 몫입니다. 그에 따른 책임도 본인이 져야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길게 적었지만 결론은 이겁니다.
스쿠버다이빙을 배우기 전에 체력을 먼저 키우라는 것!
물론 배우기 전에만 체력을 키워야 하는 건 아닙니다. 다이빙을 하는 동안은 꾸준히 체력을 유지해야만 보다 안전하고 즐거운 물속 세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