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R Sidewinder 교육을 다녀왔습니다. Sidewinder는 미국의 KISS에서 제작한 CCR인데 mCCR입니다. 현재는 KISS라는 업체가 폴란드의 XDEEP으로 넘어갔습니다.
이미 CCR 다이버이기에 신규 과정이 아닌 크로스오버 과정으로 진행했습니다. 현재 한국에는 Sidewinder 강사님이 2분 계십니다. 저는 제주에 있는 다이브러리의 이현채강사님께 받았습니다.
Sidewinder개 mCCR이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CCR(rEvo, XCCR)을 모두 mCCR처럼 사용하고 있기에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장비의 구조적 차이에 따른 적응과 세팅에 많은 시간이 소모되었습니다. 장비 특성을 이해하고 적응하고 실제 사용하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금방 익숙해질 수 있었습니다.
세팅과 관련해서 개인적으로 몇몇 개선점이 보이긴 하던데 차후에 적용해 볼 계획입니다.
제가 사이드마운트 교육을 2014년에 받고 거의 안했는데 그 이유가 한국에서 보트다이빙시 불편한 부분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sidewinder 역시 사이드마운트를 기본 세팅으로 하다 보니 예상했던 불편함은 역시 그대로였습니다. 다행인점은 Sidewinder 2가 올 하반기에 출시 예정인데 그때는 백마운트로의 셋업이 가능하니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